영화담론(discourse)은 문학작품보다 시각과 청각 호소력이 뛰어나다. [담론이란 말은 최근에 언어(language)라는 단어를 대치하여 상당히 인기를 누리면서 사용되고 있다. 담론은 이야기/텍스트가 전달되는 방식을 가리킨다] 영화담론은 이야기를 이미지(빛)와 사운드(음향)를 통해 전달된다. 문자언어도 물
영화담론에 반하는 의미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미장센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코드를 중시한 숏을 하나의 음소와 같은 최소 분절 단위로 보는 텍스트의 코드적 분석, 내러티브 분석을 넘어서, 보다 영상이미지에 집중한 에코의 도상 기호적 이미지 분석과 더불어, 영화의 중심적인 두 가지 체계의
담론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우리문학이 70~80년대의 억압된 사회적, 정치적 소용돌이를 거치면서 정치, 사회적 문제를 벗어난 주제들을 많이 다루었기에 이러한 성 담론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상으로 우리나라의 현대문학에서 성 담론을 살펴보면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
-압도적인 체구와 힘의 소유자인
남성(킹콩)에 의해 일방적으로 감금되고
희롱당하며, 때로는 보호받을 수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
-제물로 바쳐지는 희생양의 이미지
-마음이 약하고 여리며 수동적
-마를린 먼로와 비슷한 의상으로 여성미를
강조(전형적인 서구적 미의 기준)
But, 진취적이
분야의 경계 내에서 절충주의적이고 다중적인 호주학 내에서 자리를 잡아야 했고, 이는 시의적으로나 이론적으로 적절했기 때문에 역사와 문학연구, 영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텍스트와 제도 및 그것의 주요한 이론적 범주와 자료들을 제공한 유럽, 특히 영국의 구성적 담론에 집중을 한 것이
메타픽션?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
정확한 역사적 자료의 바탕에서 소설을 시작하여, 그것을 보는 작가의 자의식으로 변형된 묘사들이 주를 이룸
->작품 소설 속에서는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상상이나 허구이고 어디까지가 역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식민주의적 상황과 과거에 존재했던 전지구적 식민주의의 잔재를 넘어 전진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은 우리세대에게 있어서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들을 탈식민주의라는 담론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은 전세계적인 문화현상으로 이야기 되고 있다.